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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3주차 학습 일지 -1
Heeyeon Choi
2022. 7. 4. 12:3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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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유니티 체험하기>
- 3D 오브젝트들을 생성
- cube 오브젝트에 스크립트 생성
- public Rigidbody r 을 생성하여 inspecter 창에서 큐브 넣기
- 스크립트에 MovePosition(new Vector3(0,1,0))를 설정하여 게임 내에서 위치 조정
<유니티에서 C#을 사용하는 이유?>
Mono Framework(Tamarin)
<C# in Unity>
- cs (csharp)
- met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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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MonoBehaviour >
- class 옆에 붙여줘야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붙일 수 있음
생명주기
Awake()
onEnable()
start()
update()
TriggerEnter()
onDisable()
<프로그래밍 기초>
변수 - 명사 , 변하는 값을 넣을 수 있음
함수 - 동사
변수 선언- 자료형 변수이름 = 값 ;
자료형
정수
short - 2byte
int - 4byte
long - 8byte
실수
float - 4byte
double - 8byte
문자
char - 1byte
string
Debug.Log("Hello! World.");
Debug.Log(_strSample);
bool
주의) True, False 만 가능 -> 1, 0 불가능
Debug.Log(_strSample[0] == _chSample);
부동소수점(float)
부동- 떠다닌다란 뜻
지수 고정x
고정소수점(decimal) - 지수 고정
가수 밑수 지수
예) 4.123
가수: 4123
정확성, 용량이 큼
금융권 - > 정확성때문
0.1f-> f 안 붙이면 double 로 인식
double - float = 오차
- float에서 등치 비교는 안 쓰는게 좋음
// 부동소수점 고정소수점
Debug.Log(_numberWithFloat1 - 0.1);
Debug.Log(_numberWithFloat1 - 0.1f);
Debug.Log(_numberWithFloat2 - 0.1);
Debug.Log(_numberWithFloat2 - 0.1f);
//Debug.Log(_numberWithFloat3 - 0.1f);
//Debug.Log(_numberWithFloat3 - 0.1);
Debug.Log(_numberWithFloat3 - 0.1m);
연산자
산술연산자
이항연산자
// 이항 연산자
var arithmetic = 5;
arithmetic = arithmetic + 9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14
arithmetic = arithmetic - 4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10
arithmetic = arithmetic * 2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20
arithmetic = arithmetic / 4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5
arithmetic = arithmetic % 3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2
복합대입연산자
arithmetic = 5;
// 복합 대입 연산자
arithmetic += 9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14
arithmetic -= 4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10
arithmetic *= 2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20
arithmetic /= 4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5
arithmetic %= 3;
Debug.Log(arithmetic); // output: 2
증감연산자
// 증감연산자
Debug.Log(++arithmetic);
Debug.Log(arithmetic++);
Debug.Log(arithmetic);
Debug.Log(--arithmetic);
Debug.Log(arithmetic--);
Debug.Log(arithmetic);
비교연산자
==, >=, <=, <, >
논리연산자
&&, ||
&, |
&&
(true && true) == true
(false && true) ==false
(false && false) == false
||
(true||flase) == true
형변환
암시적
변환 될 자료형을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형변환
작은 범위의 자료형에서 넓은 범위의 자료형으로 변환할 때 일어남
int _number = 123;
float afterFloat = _number;
double afterDouble = _number;
명시적
코드에 직접 변환 될 자료형을 입력
int afterInt = (int)_numberWithFloat1;
afterFloat = (float)afterDouble;
etc.
var의 사용에 관하여
- js의 var와는 다릅니다
- 형을 구분할 수 있고, 값을 지정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
- 단, 숫자 내장 숫자타입 사용시 var는 주의해야 합니다
- 전역변수x, 값 지정 필요합니다
연산자 우선순위
최우선연산자 ( ., [], () )
단항연산자 ( ++,--,!,~,+/- : 부정, bit변환>부호>증감)
산술연산자 ( *,/,%,+,-,shift)
< 시프트연산자 ( >>,<<,>>> ) >
비교연산자 ( >,<,>=,<=,==,!= )
비트연산자 ( &,|,,~ )
논리연산자 (&& , || , !)
삼항연산자 (조건식) ? :
대입연산자 =,*=,/=,%=,+=,-=
코드표기법(회사마다 다름)
- 파스칼케이스
-카멜케이스
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
유데미코리아 바로가기 : https://bit.ly/3b8JGeD
본 포스팅은 유데미-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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